서울시 NPO 지원센터

Database 분석을 통한 기부자 세분화(Segmentation) 전략
실무도구 / by joaview / 2015.10.23
원글: 기부자 세분화와 개인화된 소통을 통해 응답률(재기부)을 높이는 방법
How to Segment Your Donors & Personalize Communication to get Higher Response Rates

작은규모의 비영리단체에서 이사회는 개인화된 편지를 모든 기부자에게 보낼 수 있습니다. 반면 큰 조직은 불가능합니다. 이사회에서 모든 기부자에게 손편지를 직접 쓸 수 있을까요? 해결책은 무엇일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데이터베이는 기부자의 정보를 세분화하여 맞춤형 소통과 개인화된 편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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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부자 세분화 전략

모든 기부자는 비슷합니다. 어떤 기부자는 부유하고, 어떤 기부자는 그렇지 못합니다. 또 젊거나 나이가 들었고, 매년 기부하거나 특별한 시기에만 기부를 하기도 합니다. 모든 기부자에게 같은 방법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만약 기부자들에게 단체의 신뢰를 높이고 싶다면 그분들에게 기부금에 대한 감사를 전해야하고, 이는 최대한 개인화된 메시지로 소통해야합니다. 

기부자 세분화를 위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세분화는 기부자의 지식을 바탕으로 그룹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좋은 데이터베이스는 정보를 선별하고 기부자를 세분화할 수 있어야합니다. 여기에 몇가지 기부자 기반의 세분화 방법을 소개합니다.  

 기부금을 통한 세분화  -일정금액 이상의 기부자
-일정금액 이하의 기부자
-고액기부자(Major donors)
-최고기부자(Top donors)
 기간 세분화  -지난 6개월내 기부
-지난 30일 내 기부
 기부유형의 세분화  -월정기 기부자
-연간 기부자(일시기부자)
-유산 기부자
-특정기금이나 장학금 기부자
-자본 신탁
-기금 기부자
-스폰서
관계 세분화
-유산 기부자
-자원봉사 기부자
-이사회
-과거 이사회
-동문회
-회원
-중단기부자
 단체구성원과의 관계 세분화  -이사회의 친구
-직원의 친구
-이사회와 직원 관계자
 기부자가 흥미있는 영역 세분화  -장학금
-직접행동
-특정프로그램이나 프로젝트
-특정대상그룹(청소년, 장애인, 노인 등)

세분화된 기부자 그룹을 위한 맞춤형 커뮤니케이션

기부자를 세분화한 후, 각 그룹의 특정한 욕구와 흥미에 대해 기부

당신은 각 그룹의 특정한 욕구와 흥미를 반영하여 기부요청편지를 보내길 원할 것입니다. 그들은 기부자 그룹을 대상으로 적절하고 의미있는 요청을 합니다. 여기에 몇가지 기부자별 맞춤형 편지 유형을 소개합니다.
  • 유산 기부자 : 조직의 역사와 장기적인 기부는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핵심 프로그램이라는 것에 포커스를 맞춥니다
  • 이사회 : 그분들에게 감사를 전하고, 이사회 참여한 이후 몇년간 수행한 중요한 역할에 초점을 맞춥니다. 리더쉽이 조직의 성공적인 성장과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 특정 프로그램이나 프로젝트에 흥미있는 기부자 : 흥미있는 특정 영역의 집행된 전년도 기부금 사용내역을 보고합니다. 기부자에게 감사를 전하고, 그분들의 도움으로 진행될 차년도 사업계획을 설명합니다.
개인화된 커뮤니케이션

마지막으로, 당신은 이름, 주소, 인사말, 기부금 등의 기부자 정보를 개인화 하여 맞춤형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당신이 기부자의 높은 응답률을 원한다면, 더 많은 정보를 통해 개인화된 메시지를 보내야합니다. 좋은 데이터베이스는 더 많은 기부자의 개인히스토리를 포함합니다. 
기부자와 개별화된 관계를 원하시나요? 어떻게 모든 기부자를 세분화할 후 있는 기부자데이터베이스 시스템(기부자관리시스템)을 도입하세요.

출처 | sumac.com
참고 | 유투브 Segmenting Your Donor Database
          블로그  시장세분화 전략: 나누어서 정복한다

작성자 : joaview, 작성일 : 2015.10.23, 조회수 : 7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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