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NPO 지원센터

부패한 정치인들을 바로 확인해주는 놀라운 플러그인
활동사례 / by 아지 / 2017.10.10




구글에서 정치인을 검색할 때 그가 부패한 정치인인지 바로 알 수 있다면?


이 아이디어를 현실화시킨 사람들이 있습니다. 브라질의 소비자 감시 단체인 'Reclame Aqui'는 최근에 '부패의 색깔(Colour of Corruption)이라는 액티비스트 구글 크롬 앱을 개발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마우스 클릭만으로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를 설치하고 선출직 정치인들과 정부 공무원들을 검색하면 법을 어긴 전력이 있는 사람들의 기록이 보라색으로 강조되어 보여집니다. 

하지만 타락한 정치인을 판단하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누가 그 규칙을 정하는 걸까요? 이 과정이 투명해야 그 결과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Reclame Aqui는 브라질의 명문 대학인 Catholic Pontificia University of Paraná (PUCPR)의 한 곳과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현재 20,000명의 학생들이 모든 법원으로부터 공식 자료를 받고, 추적하고, 매일 플러그인 데이터베이스를 업데이트하도록 훈련받고 있습니다. 

모든 혐의, 수사, 유죄 판결의 공식 기록들이 수집되고 있으며, 이는 누구나 이용가능합니다. 마우스 커스만 올려놓아도 정치인들이 직면한 모든 법적 절차들을 볼 수 있으며, 입수하기 어려운 데이터들을 리스트를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모든 웹사이트, 검색 엔진, 뉴스 포털, 소셜 네트워크에서 작동합니다. 이 플러그인이 소개된 이래로, 8번이나 이를 차단하려고 애쓴 부패한 정치인들에 대한 공식적인 기록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툴을 제작한 에이전시, Grey Brazil의 CCO인 Rodrigo Jatene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단 하나의 이유 때문에 이 툴을 만들었습니다. 브라질 국민들이 전혀 알 수 없었던 공식 기록들에 자유롭게 접근하도록 하고, 각 브라질 정치인들의 진짜 색깔을 드러내기 위해서입니다. 이제 부패한 정치인들은 숨을 곳이 없습니다. 이것은 부패와 불의에 맞선 모든 시민 사회와 기술의 싸움입니다."
브라질에는 7만명의 정치인들이 있는데, 부패한 정치인들이 누구인지 거의 알 수 없게 만드는 복잡한 사법 제도 덕분에 여전히 부패하고 있습니다.

Reclame Aqui Institute의 설립자 Maurício Vargas는 말합니다. 
우리는 분노의 감정으로 출발했으며, 국민들에게 정보와 투명성의 빈공간을 채우기 위해 시작했습니다. 오늘날 브라질 사람들은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은 정보를 알고, 목소리를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는 2018년 선거를 앞두고 우리나라의 미래를 위해 행동을 취해야 합니다."
이 플러그인은 브라질 국가만 해당됩니다. 하지만 이 아이디어는 다른 많은 나라들에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은 이곳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원문 출처: http://osocio.org/message/google-chrome-plug-in-makes-every-corrupt-politician-visible/

 


작성자 : 아지, 작성일 : 2017.10.10, 조회수 : 203

코멘트를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