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NPO 지원센터

[실무팁] 모두가 행복한 친인권∙친환경 행사를 위해서
/ by 10zzung / 2018.04.16

진짜진짜 봄입니다. 덥지도 춥지도 않게 딱 좋은 날씨인 만큼, 야외행사도 조금씩 늘어나는 철이지요. 단체에 따라서는 주말마다 특근을 하는 특수 시즌이기도 해요. 회원 행사, 대중 행사, 각종 워크숍이 많은데요. 참여한 모든 사람이 행복한 행사, 자연까지 생각한 행사를 만들 방법은 없을까 하는 생각에서 자료를 찾아봤습니다.


사실 생각보다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자료는 많지 않았습니다. 그나마 있는 것은 대학 엠티와 관련된 경우가 많았고요. 아마도 대학 엠티와 관련된 사건사고가 사회적 논란이 되고, 대학 내부에 관련 기구나 동아리도 있다 보니 그런 것 같습니다. 자료로 나와있지는 않아도 현장에서는 열심히 고민하고 실천하고 계시겠지요? 각 단체에서 갖고 있는 다양한 노하우를 댓글로 달아주시면 본문에 추가하겠습니다.

 


1. 누구나 평등하고 즐거운 행사




- ‘서울대학교 학생연구모임이 제안하는 즐거운 MT 만들기’ (☞ 자료 바로가기)
 

대학생 엠티 사례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자료라서, 음주나 성폭력 문제와 관련된 내용이 강조되어있습니다. 물론 비영리단체 행사에는 아무래도 인권감수성이 높은 참가자들이 많이 오겠지만, 그래도 폭력의 안전지대는 아니겠지요. 여러 사람이 모이는 숙박 행사에서라면 충분히 사고가 일어날 수 있는 만큼, 어떤 행동을 금지해야 하고 사고 발생시 어떻게 대처해야 할 지 미리 가이드라인을 만들어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장애인도 함께, 배리어프리 행사



- 연세대학교 배리어프리 엠티 매뉴얼 (☞ 자료 바로가기)

장애유형별로 주의사항이 나와있고, 다시 엠티 진행 과정에 따라 장소 선정부터 교통편, 야외활동까지 구체적인 팁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시각장애 학생의 경우 “말을 걸 때 이름을 밝혀주는 것이 좋”고, 청각장애 학생의 경우 “술게임을 할 때 장애학생이 엠티 구성원의 입모양을 확실히 볼 수 있도록” 한다는 식입니다. 장애유형과 정도에 따라 필요한 편의지원 내용은 매우 상이할 수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상의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는데요. 단체들도 이 같은 자세로 장애 당사자와 함께 행사를 만들어가면 좋겠네요.

 

- 공중화장실 모니터링 자료집 (☞ 자료 바로가기)

휠체어 장애인들은 생리대자판기에 손이 닿기 어렵다는 거 알고 있었나요? 장애여성 공감이 만든 이 자료집에서는 이처럼 장애여성의 시선으로 공중화장실 공간을 꼼꼼하게 분석했습니다. 아동양육자, 이성활동보조인, 사회적 소수자 등 여러 이용자들의 입장을 두루 살폈다는 점이 특히 돋보입니다. 결론의 ‘대안적 화장실’만 읽으실 수도 있지만 되도록 꼼꼼한 일독을 권합니다. 기존 시설을 이용해야 하는 상황에서 이 자료집을 참고로 풍부한 아이디어를 더해서 누구나 행복한 화장실 공간을 만들면 좋겠습니다.  



3. 지구가 아프지 않은 행사



- 불편해도 괜찮은 여행법 6가지 (☞ 자료 바로가기)

- 함께 떠나요~ 지구를 살리는 녹색여행 (☞ 자료 바로가기)

단체는 물론 개인도 실천해볼 수 있는 녹색 여행법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일회용품 줄이기, 친환경 제품 사용은 물론이고요. 현지인이 운영하는 시설을 이용하고 희귀동식물로 만든 기념품이나 동물을 착취하는 관광상품 사지 않는 등 지역민과 동물이 함께 즐거워지는 여행법입니다. 숙박 행사를 기획할 때 도움이 될 듯 합니다.

 

- ‘친환경 지역축제 개최를 위한 환경분야 가이드라인’ (☞자료 바로가기)

환경부가 만든 가이드라인입니다. 공공 문서라서 어렵고 딱딱할 것 같지만 의외로(?) 내용도 쉽고 무엇보다 짧습니다. ‘자연생태’, ‘대기’, ‘수질’, ‘폐기물’, ‘소음’ 등의 오염 분야별로 자세한 점검사항을 두루 살필 수 있습니다. ‘먹거리 조리에 따른 오수 처리’나 ‘야간 행사시 주변 조명 관리계획’, ‘앰프 방향 및 볼륨 조절’ 등 내용도 꽤 세밀하네요. 평가보고서 양식도 붙임자료로 나와있으니, 단체 행사에서도 충분히 활용 가능해 보입니다.

 

- ‘친환경 엠티 가이드라인 포스터’ (☞ 자료 바로가기)

역시 대학생들이 만든 자료인데요. 서울시NPO지원센터 지원을 받은 프로젝트군요. 1차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이를 실제 동아리 엠티에 적용한 뒤 피드백을 받아서 최종 결과물을 포스터로 제작했습니다. 블로그에는 적당한 장보기나 분리 수거 등 친환경 엠티를 위한 정보와 실제 실천 사례들도 나와있는데요. 수저와 텀블러를 준비해가고, 접시는 설거지를 해서 재사용을 했습니다. 어떤 점이 어려웠는지도 진솔하게 담겨있네요.  

 


작성자 : 10zzung, 작성일 : 2018.04.16, 조회수 : 103

코멘트를 달아주세요!